본문 바로가기

저작권은 무엇인가요

저작권과 나훈아 님의 테스형! (국내에서 라이브영상을 볼 수 없는 이유?)

www.youtube.com/watch?v=8cNz9awcVqg

(2020 대한민국 어게인 나훈아 중 '테스형' 공식영상) 

(사진을 클릭해도 유튜브로 넘어가도록 설정하였습니다^^)

 

일단은, 11월 15일자로 공식! 공개된 테스형을 올려봅니다. ㅎ 2020 대한민국 어게인 나훈아 편의 하나뿐인 공식 라이브영상이며, 유튜브에서만 공개되어 있으며, 영상 아래의 설명에는 저작권과 관련한 내용으로 아래와 같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본 영상은 다날엔터테인먼트 공식 채널에서만 감상하실 수 있으며 외부로의 불법 유출, 복사, 편집, 공유 등 무단 사용의 경우 저작권 법에 따른 처벌을 받을 수 있기에 주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 소유자에 대한 출처를 표시 또는 '저작권 침해 의사 없음'이라고 명시하더라도 사용이 불가합니다.

위의 설명대로면, 말그대로 어디에도 무단으로 게시하면 법적으로 걸겠다는 의미이며, 출처표시라 해도 불가하다는 의미로 받아들이면 되겠습니다. 그러니까 어디에도 복제 및 배포하면 안되며, 그래서 저도 임베디드 형식으로 바로 영상재생이 가능한 형태로는 올리지 않고 그냥 링크만 제공하겠습니다. (사진을 클릭해도 유튜브로 넘어가도록 설정하였습니다^^)

 

 

사실 저는 이미 '2020 대한민국 어게인 나훈아' 공연을 방영 당일 본방으로 보았습니다!!! 이 영광스런 전설의 공연을 놓칠수야 없었죠. 원랜 재방 계획도 없다고 했지만 며칠 후 kbs에서 딱 한번의 재방을 해주기도 하였습니다.

 

참고로, 유튜브엔 2000년대 초반의 라이브가 마지막이었고, 휴지기 이후 2018년 이후의 콘서트 영상은 전무합니다. 

 

여기서 참 재밌는 사실은...왜 콘서트 영상이 이렇게 안돌아다니는걸까요?

상대적으로 회사의 힘이 강한 3대 엔터사(SM, JYP, YG)나 빅히트 등에 소속된 아이돌의 영상도 심심찮게 보이는데...

 

이것에는, 저작권과 관련해 매우 민감하게 반응하는 나훈아 님의 자세와 소속된 예소리(다날엔터테인먼트)의 대응방법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알려진 바로는, 콘서트장에서는 너나할것 없이 카메라 등의 기기는 반입금지, 휴대폰은 카메라 쪽에 스티커를 반드시 붙여야 하며, 그럼에도 콘서트 중간에 누군가가 촬영을 시도하면 그 즉시 퇴장조치를 한다고 합니다. 관객층이 상대적으로 중-노년이라 사실상 막기 힘들거라 생각했는데...철두철미 합니다.

 

다시, KBS의 본방으로 돌아와서, 저는 저작권에 관심이 많은지라, 본방 이후의 유튜브쪽을 보니, 아니나 다를까...ㅎㅎㅎ 사람들이 열심히 올립니다.....ㅎㅎㅎㅎㅎㅎㅎㅎㅎ 사실 TV화면을 녹화하고 올리는 행위자체를 막을 방법은 없으니까요

 

그런데 시간이 지나니, 싹 사라졌습니다? 아마 소속사 측에서 전면적으로 모니터링 및 삭제요청을 했으리라 짐작할 수 있습니다. 지금도 검색해보면 남아있는 영상들은, '테스형' 이외에는 2000년대 초반 이전의 라이브 영상만 보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의 몇가지 저작권과 관련한 궁금증을 안내해 볼까 합니다

 

1. 그럼 그 2000년대 초반 이전의 영상들은 저작권 침해 아닌가요? 왜 살아있나요?

 

www.youtube.com/watch?v=sHT1vacvvZQ

 

자, 위의 영상을 예시로 설명드려봅니다.

위 영상에서 따져야 할 저작권은 음악, 영상 이 두가지로 나눠볼수 있는데, 음악의 경우라면 이미 유튜브측에서 음저협->나훈아님께 저작권료가 전달되고 있으므로 문제가 없습니다!

그럼 영상의 저작권을 다루게 되는데, 영상의 저작권은 촬영 및 편집한 자에게 있습니다. 그러니까 영상의 저작권자는 나훈아님이 아니라 방송국이 되는거고, 위의 영상은 예전의 서울방송(지금의 SBS)가 촬영 및 방영했던 것으로 나와있습니다. 그래서, 해당 영상의 저작권자인 SBS가 유투브에 영상을 공개할 수 있는거죠. 저작권 침해가 아닙니다.

 

 

2. 아니...그러면 이번 공연은 KBS에서 방영한건데, KBS에서 영상 올려주면 되는거 아니에요?

 

자! 사실 저작권상의 논리대로면 KBS에서 영상을 공개하면 됩니다. 저작권자니까요?

그런데, 이번 공연의 전제는 단 한번의 본방만 공개된다!!(이후에 딱 한번 재방했지만)는게 전제 조건이었고, 이걸 수락하는 전제하에 나훈아님께서 공연을 하기로 한것이라 보도되었습니다. 

 

www.chosun.com/culture-life/2020/10/01/HXSSCP7GZZDP5IKEKDNUUZLPQA/

 

KBS 3일 ‘나훈아스페셜’... ‘재방송 없다’던 30일 공연영상 내보낸다

추석 전야를 뜨겁게 달군 KBS 2TV ’2020 한가위 대기획 대한민국 어게인 나훈아' 의 ‘재방송’은 없다고 했지만, 대신 ‘나훈아 스페셜’이 기다리고 있다. 나훈아 공연이 29%(닐슨코리아 전국 기

www.chosun.com

 

자, 이 말을 저작권으로 어떻게 보아야 하냐면, KBS가 저작권자가 될지라도 영상의 공개 여부 권한 등에 대해서는 나훈아측에서 당사자간의 계약으로 다 묶어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저작권 자체가 양도된 것인지는 알수 없으나, 무엇이든 영상의 외부 공개 등의 여부는 나훈아 측이 결정한다는 의미로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팬들이 너무너무간절히 원해서 한곡 풀어준게 '테스형'인 겁니다.)

 

 

3. 근데...중국에는 영상이 퍼졌다는데 그건 그럼 어떻게 된건가요?

 

www.media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210331

 

중국 UCC 사이트에서 KBS 나훈아 콘서트 재생막으려면 - 미디어오늘

박성제 한국방송협회장 겸 MBC 사장이 중국의 콘텐츠 저작권 불법 침해 등에 방송사와 학계 등이 공동대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14일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열린 한국방송확회 ‘커뮤니케이션

www.mediatoday.co.kr

제 말이 그렇습니다...중국에서 퍼져있는 영상을 막을 방법이 있었으면 저도 참 좋을 것 같습니다만....

한국의 저작권법은 한국에만 적용되니, 우리나라의 법을 적용할 수 없고, 물론 중국도 저작권법이 존재합니다만.....그니까 존재는 하는데요....말을 안듣.....어휴....

그래서 이런 현상은 국가차원에서 앞으로 많은 지원 및 대응이 필요합니다. 국제적인 문제가 함께 엮이니까요.

그리고 그렇다 하더라도 가장 좋은 방법은, 우리나라에서 중국 사이트를 이용하지 않는 것. 바로 나훈아님의 저작권을 지켜주는 것이 우선되어야 한다고 봅니다. 뭐 앞에서는 열심히 욕하면서 뒤에서는 타고 가서 보는 사람들이 너무 많은듯 합니다.

 

뭐...보다보면 언젠가 영상은 조금씩 더 풀어주지 않을까요. 물론 그전에 콘서트를 가서 보는게 최선일듯합니다만...

그건 티켓구하기가 또 하늘의 별따기죠....ㅠㅠㅠㅠㅠ

 

newsclaim.co.kr/View.aspx?No=1337492

 

[영상] 2020 나훈아 콘서트 티켓 사수 “12년차 아이돌 팬도 실패”

‘테스형’ 열풍을 이끈 가수 나훈아의 연말 공연 콘서트 예매가 시작됐다. 17일 오전 10시 ‘나훈아 테스형의 징글벨 콘서트’ 부산 티켓이 오픈됐다. ‘나훈아티켓’ 홈페이지를 통해 이뤄진

newsclaim.co.kr

 

나훈아님이 오래오래 좋은음악 들려주시고, 또 공연은 자주자주(그래야 저도 언젠가 가게...) 해주시기를 기원해봅니다 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