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저작권은 무엇인가요

'무한도전' 이재진, 초상화 달라는 유재석에 "내가 그렸으니 내꺼"







기사: http://sports.chosun.com/news/utype.htm?id=201604180100131570009503&ServiceDate=20160417




-------------------------------------------------------------------------------------------------------------------------------------



사실 저작권에 대한 가장 완벽한 표현이라 카더라는.......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보고 많이 웃었습니다. 처음엔 상황이 재밌어서였지만 살짝 생각해보니 이런 상황에 좀 헛웃음도 나왔습니다.


 그 유재석이 그림 잘그리니까 '나 좀 그려달라' 라고 하는 표현 조차도 당연히 실례입니다.


(물론 국민mc 유재석이 절대! 나쁜 의도로 그랬을리는 없습니다. 받은거 두배이상으로 잘 해줄 사람이긴 해요. 하지만 다른 사람이었어도 과연 그랬을려나?)


때문에 말합니다. 분명 이재진 본인 입으로 '이거 가지세요'라고 표현한 적 없음에도 당연히 '제가 가져도 되죠?'라고 하는 부분에 대해서 이재진이 발끈 합니다. 왜냐? 내가 그린 내껀데?? 라는 입장으로요. 저작권으로 봐선 전혀 하자가 없습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심지어 초상권 문제로 보아도 애초에 유재석이 '나 그려주세요' 라고 말한 입장이라 이 조차도 문제가 안됩니다 ㅎㅎㅎㅎㅎㅎㅎ


혹자는 사회성이 부족하다고 여기는 거지만, 반대로 보면 우리 사회가 너무 거저먹으려는 풍토가 강한 것도 있습니다. 내꺼가 내꺼라는데?





가볍게 웃고 넘어갈 사안이긴 하지만, 대개의 보통 사람이 어디가서 남의 재능을 가벼이 여기는 풍토 자체는 바뀌어야 한다는 입장입니다. 그런것이 다 저작권을 비롯한 타인의 가치를 인정해 주는 일이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