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저작권은 무엇인가요

1. 저작권이란 무엇인가요?

안녕하세요^^ 첫 블로그 글로 "저작권"이란 무엇인가! 를 알아보기 위해 한번 적어보고자 합니다 ㅎ

세리니마가 현재 저작권과 관련된 일을 하고 있기 때문에 이에따른 다양한 정의와 정보를 공유해보려구요 ㅎ

 

우선은 사전적인 정의를 봅시다.ㅎ

 

저작권

The Copyright , 著作權

저작자가 그 자신이 창작한 저작물에 대해서 갖는 권리.

(출처 : 한국민족대백과사전)

-----------------------------------------------------

저작자가 만든 저작물에 대한 권리. 입니다 ㅎ 쉽게말해 내가 만든 형태를 가진 무언가를 내가 맘대로 이용할 권리를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비유하자면, 내가 공책에 장난삼아 그린 그림이라 해도, 옆의 친구가 말없이 배끼고 있으면...내 기분은 살포시 나빠지겟죠? ㅠ

이럴때 친구에게 "넌 저작권을 위반하고 있어!!"라고 말해주면 되겠.....은 과장이지만 실제로 위반이라 할 수 있겠죠 ㅎㅎ(친구끼린 사이좋게 지냅시다 ㅋㅋ)

이처럼 내가 만든 것을 보호할 권리, 그리고 내 친구가, 혹은 나 이외의 그 누구라도 저작자로서의 권리를 서로서로 보호해주자는 의미에서 저작권의 개념이 생겨났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가 저작권의 가장 기본적인 정의입니다^^

다음 글에서는 저작물의 요건 즉 어떤 것들을 저작물이라 부를 수 있는가에 대해 알아봅시다^^

tip. 지금 이 게시물을 보고 있는 여러분도 눈치채셨겠지만 ㅋ 이 블로그도 저작물에 해당이 되겠죠? ㅎ